네이버TV 광고 조건 변경 되었습니다

 

 

얼마전 제가 네이버TV를 개설했던 것을 알려드렸었습니다.

 

2018/12/23 - [호원이/일상] - 네이버TV 채널 개설했어요! (조건 절차 수익 정보)


https://tv.naver.com/a1b2c4d3
우선 여유가 된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바로 네이버TV입니다.

 


 

요즘 특히나 50,60대분들이 유튜브를 시청하신다고 합니다.
어린이들도 유튜브를 많이 보고 있구요.


유튜브의 강세에 따라 광고회사들이 유튜브로 많이 감에 따라 네이버의 입지가 상당히 약해진 게 사실입니다.
영업이익 1조원 클럽에서 내려오기도 했다고 하죠?


그에 따라 네이버는 블로그와 카페를 통합하는 VIEW 검색개편을 하는 헛짓거리를 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여기서 티스토리 등 타블로그를 웹사이트 영역으로 배척하는건 덤^^


그래서 네이버가 광고수익 및 유입, 체류시간을 위해서 동영상 위주로 서비스를 개편하게 되었습니다.
그나마 네이버가 대한민국에서만 1등인데 그것도 빼앗길 수 있거든요.

 

 

 

 

 

아무튼 광고회사는 물론이고 소비층도 유튜브로 많이 넘어갔습니다.
참고로 유튜브는 구글(Google)에 속해있습니다.
네이버가 유튜브를 견제한다는 것은 결국 구글을 견제한다는 것이죠.


네이버가 애드포스트 서비스를 통해서 블로그 운영자에게 수익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가가 구글 애드센스에 비하면 형편없습니다.
또한 구글 애드센스는 유튜브에서도 적용되어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탄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는 네이버TV를 통해 채널을 개설하여 광고 수익을 주고 있습니다.
네이버TV 채널 개설을 위해서는 네이버 카페, 블로그, 유튜브의 플랫폼에서 구독자 300명이상이 되면 개설할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 이웃으로 개설하는게 가장 편한 방법이었습니다.

 

 

 

 

채널이 개설되면 광고가 바로 적용되어 채널 운영자가 바로 수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게 바로 네이버TV의 가장 큰 장점이었습니다.

저도 덕분에 쏠쏠한 수익을 얻었구요.


그런데 네이버TV 채널 개설 절차가 간소화되었습니다.
바로 네이버 카페, 블로그, 유튜브의 플랫폼 구독자 100명으로 하향조정 된 것입니다.

어? 그럼 더 좋아진 것 아닌가요?


하.지.만.


네이버TV 광고 조건이 변경되고 말았습니다.

 

 

어느날 날아온 메일입니다.


네이버TV의 광고 적용 조건이 2019년 2​월 21일(목)부터 변경된다는 것입니다.

- 현재 : 채널 개설 후 별도 조건 없이 광고 적용
- 변경 : 채널 별 구독자 300명 이상, 총 재생시간 300시간(18,000분) 이상인 경우


결국 지금 네이버TV 채널을 개설해서 운영하고 있는 분들은 채널 구독자 300명을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이미 개설할때부터 플랫폼 구독자 100명(前 300명)이란 조건을 걸었으면서
이제는 광고수익을 위한 적용 조건도 추가된 것입니다.


하긴, 무분별하게 광고 수익이 지급되어 아마 큰 이익을 벌진 못했을 것 같긴합니다.
하지만 이래가지고 네이버가 유튜브 따라잡을 수 있겠어요?ㅎㅎ

 

 

 

 

 

위 표는 유튜브와 네이버TV의 광고 적용 조건을 간단히 정리한 표입니다.

적용조건 변경 메일에는 FAQ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1. 기존에 광고가 적용되던 채널은 어떻게 되나요?

만일 해당 채널이 2019년 2월 21일(목)부터 구독자 300명, 총 재생시간 300시간(18,000분) 조건에 충족하지 못하면 안타깝게도 광고 적용이 중단됩니다.

다만, 광고 적용이 중단된 이후라도 이 조건을 충족하게 되면 광고 적용이 가능합니다.

2. 조건을 충족하면 바로 광고 적용이 가능한가요?

하루에 한 번, 광고 적용 조건을 충족하는 대상 채널을 확인/검토 후 적용 대상 채널에 대해 일괄 광고를 적용합니다.​

3. 여러 개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의 채널만 조건을 충족하면 되는 건가요?

아닙니다. 각 채널 별로 조건에 충족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때문에 여러 개의 채널을 운영하시는 경우라면 광고 수익 향상을 위해서 하나의 채널에 집중하시는 것도 방법이 될 것입니다.

4. 내가 보유한 채널이 광고 적용 조건을 충족하는지 어떻게 확인하나요?

크리에이터스튜디오 통계 메뉴(구독/재생시간)에서 내가 보유한 채널의 구독자와 총 재생시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여 광고가 중단되면 기존 정산은 어떻게 되나요?

광고 적용이 중단되기 전까지 발생한 광고 수익은 물론 정산 후 지급될 예정입니다.

 

 

 

 

 

 

반발이 심했는지 네이버TV로부터 메일이 한통 더 오더라구요.
이번 네이버TV의 광고적용 조건은 건강한 콘텐츠 제작 환경을 마련하고,

양질의 동영상 창작을 위한 이용자와 창작자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위한 과정이라고 합니다.

정리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타 플랫폼의 구독자를 확인 후 개설이 가능했던 시스템이었던 네이버TV입니다.
구독자 승인 기준이 100명으로 인하되었고 대표 동영상이 없어도 채널 오픈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나 광고를 달 수 없고 구독자 300명과 재생시간 300시간을 넘겨야 광고를 달고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매월 16일~26일은 정산기간이니 수익이 나신분은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이제 네이버TV앱에서도 영상 업로드와 채널 관리가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1월 31일부터 네이버TV 앱에서도 기존 채널에 영상을 올릴 수 있고 영상 리스트 확인 등 관리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근데 영 불편해서 전 컴퓨터로 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기존 채널 운영자분은 광고 수익창출이 중단될 수 있으니 구독자 수 채우시길 바랍니다.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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